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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Skript 기초 이론편

스크립트 기초 이론 3편(변수)

by 스터디립트 2022. 2. 18.

스터디립트의 마인크래프트 스크립트 기초 이론편의 3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변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언어들로 코딩을 해보신 분들은 변수를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하지만 스크립트가 첫 코딩이신 분들을 위해, 변수에 대해 잠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변수란, 변하는 값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편리합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지는 모르겠지만 계산기에도 대부분 변수 기능이 들어가있습니다.

M+ M- MC 등이 그 기능들이죠.

계산기에서 이 기능들을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실테지만, 이 기능들은 계산한 값을 저장해서 원할때 그 값을 불러와 쓸 수 있습니다.

이 M 기능을 변수랑 같이 말해보자면, 계산한 값을 "M" 이라는 변수에 저장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에서 변수를 사용할 때에는, {변수이름} 의 꼴로 사용해야합니다.

 

이해가 안 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저번 시간에 배웠던 커스텀 명령어와 오늘 배운 변수를 합쳐서, 간단히 변수에 값을 더하고 빼고 변수 값을 확인하는 명령어를 만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command /변수 [<text>] [<number>]: 
    trigger:
        if arg 1 is "더하기": #만약 arg 1이 더하기라면
            add arg 2 to {변수} #"변수" 라는 이름의 변수에 arg 2만큼 더한다
        else if arg 1 is "빼기": #만약 arg 1이 빼기라면
            subtract arg 2 from {변수} #"변수"라는 이름의 변수에서 arg 2만큼 뺀다
        else if arg 1 is "확인": #만약 arg 1이 확인이라면
            send "%{변수}%" #"변수"라는 이름의 변수의 값을 출력한다
 

매우 간단하게 위와 같은 형식으로 만들었습니다.

각 구문의 뜻은 #뒤쪽에 적어놓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 구문 뒤쪽에 #를 적고 그 뒤에 그 구문에 대한 설명을 적는것을 주석이라고 하며, 실제 스크립트에서 #뒤에 있는 글자들은 없는 셈 치므로 스크립트 파일에 주석을 써놓아도 제대로 작동합니다.

 

자 그러면 위와 같은 형식으로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스크립트 파일을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우선 자신의 스크립트 폴더에 txt파일을 생성해줍니다.

그 뒤에, 그 txt문서의 파일 형식을 sk파일로 바꿔줍니다.

저는 간단히 변수.sk 로 바꿔주었습니다.

 

 

그 뒤, 만든 파일을 스크립트를 만들기 위한 도구(저같은 경우는 visual studio code) 로 열어주고 위에 나왔던 구문들을 작성해줍니다.

 

 

자 이제 ctrl+s 를 눌러서 저장을 해주시고 서버를 열어줍니다. (저같은 경우는 1.12.2 버전으로 서버를 열었습니다)

 

오류 없이 잘 스크립트가 적용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마인크래프트에서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한번 변수에 100을 더해보겠습니다. 지금은 아무것도 변수에 더하지 않았으니 변수의 값은 설정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니, 만약 100을 더한다면 변수의 값은 100이 되어야 합니다.

 

 

그 뒤에 변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정상적으로 100이 출력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한번 이번에는 변수에서 50을 빼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다시 변수의 값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100-50인 50이 출력되어야 할것입니다.

 

 
 

 

 

50이 정상적으로 잘 출력됩니다.

 

스터디립트의 마인크래프트 스크립트 기초 이론편 3편은 여기서 끝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다면 이 글의 댓글에 적어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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