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립트의 마인크래프트 스크립트 기초 활용편의 1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옵션,변수,커스텀명령어,배열변수,함수 등등, 여러가지 스크립트 기초 이론 강좌에서 배웠던 것들을 이용 +(추가적인 구문) 들로 이루어진 칭호 스크립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사용하는것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칭호 설정 [플레이어] [칭호] 로 원하는 플레이어의 칭호를 설정할 수 있고, /칭호 초기화 [플레이어] 로 원하는 플레이어의 칭호를 초기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칭호가 설정되어있지 않았을 때에는 [닉네임] : [채팅] 꼴로 채팅이 전송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칭호 설정 (저의 닉네임) [저의 한글 닉네임] 를 통해 칭호를 제 닉네임으로 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칭호] [닉네임] : [채팅] 꼴로 채팅이 전송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색깔코드] 를 사용해 칭호에 색을 입힐수도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 모르는 구문들을 하나하나 다 짚고 넘어가봅시다.
이게 구문입니다.
#made by studyript
#2차 수정 가능합니다
#다만 2차 수정/배포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남겨주세요
options:
s : &9[&b칭호&9]
function SendTitleHelpMessage(p: player):
send "{@s} /칭호 설정 [플레이어] [칭호]" to {_p}
send "{@s} /칭호 초기화 [플레이어]" to {_p}
command /칭호 [<text>] [<offlineplayer>] [<text>]:
trigger:
if player is op:
if arg 1 is "설정":
if arg 2 is set:
if arg 3 is set:
set {_title} to arg 3
replace all "&" with "§" in {_title}
set {칭호::%uuid of arg 2%} to {_title}
send "{@s} %arg 2%&9님의 칭호가 %{칭호::%uuid of arg 2%}%&9로 설정되었습니다"
else:
SendTitleHelpMessage(player)
else:
SendTitleHelpMessage(player)
else if arg 1 is "초기화":
if arg 2 is set:
clear {칭호::%uuid of arg 2%}
send "{@s} %arg 2%&9님의 칭호가 초기화되었습니다"
else:
SendTitleHelpMessage(player)
else:
SendTitleHelpMessage(player)
else if sender is console:
if arg 1 is "설정":
if arg 2 is set:
if arg 3 is set:
set {_title} to arg 3
replace all "&" with "§" in {_title}
set {칭호::%uuid of arg 2%} to {_title}
send "{@s} %arg 2%&9님의 칭호가 %{칭호::%uuid of arg 2%}%&9로 설정되었습니다"
else:
SendTitleHelpMessage(player)
else:
SendTitleHelpMessage(player)
else if arg 1 is "초기화":
if arg 2 is set:
clear {칭호::%uuid of arg 2%}
send "{@s} %arg 2%&9님의 칭호가 초기화되었습니다"
else:
SendTitleHelpMessage(player)
else:
SendTitleHelpMessage(player)
else:
send "{@s} 당신은 오피가 아니기에 이 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on chat:
if {칭호::%uuid of player%} is set:
set chat format to "%{칭호::%uuid of player%}% &r%player% &r: &r%message%"
else:
set chat format to "%player% : %message%"
기본적인 원리는, arg 3를 {칭호::%uuid of player%} 라는 플레이어마다 가지게 될 칭호 변수에 저장해서, 그 값을 닉네임 앞에 띄우는 원리입니다.
(+) 변수 이름 앞에 언더바(_)를 붙이면, 그 구문이 끝나면 삭제되는 변수가 됩니다.
1. replace all
첫번째로 여러분들이 모르실 것 같은 구문, replace all입니다.
replace all의 뜻은, 그냥 구문에 적은 변수에 있는 값을 다른 값으로 바꾼다는 뜻입니다.
구문의 구조는, replace all [바꿀내용] with [바뀔내용] in [변수]
의 형태입니다.
저는 이 구문을, &를 마인크래프트에서 색깔코드를 나타낼 때 쓰는 기호인 §로 바꾸어서, 칭호에 색을 넣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2. set chat format
이것은, 채팅의 구조를 설정한다는 뜻입니다.
[칭호] [닉네임] : [채팅] 의 구조로 채팅을 만든것도 이 구문을 통해서 만든겁니다.
구문의 구조는,
set chat format to "~"
입니다.
주석이 포함되어있는 스크립트와 주석이 포함되지 않은 스크립트 둘 다 첨부해놨습니다. 필요하신분들은 쓰셔도 됩니다. 더 디자인을 하고싶거나 개편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신 경우, 2차수정은 허용합니다. 2차배포도 허용합니다. 다만, 출처는 남겨주시길 바라겠습니다.
↓ 칭호 스크립트 (주석포함)
↓ 칭호 스크립트 (주석 제외)
쿨쿠리 마인크래프트 스크립트 기초 활용 강좌 1편은 여기서 끝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상점 스크립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다면, 이 글의 댓글 또는 질문카테고리 게시글의 댓글에 적어주시면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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